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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11번: 마인크래프트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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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1 초 (추가 시간 없음) | 1024 MB | 39186 | 10419 | 7801 | 24.381% |
문제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풀이 (틀림)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m, b= map(int, input().split())
graph = []
for i in range(n):
graph.append(list(map(int, input().split())))
nums = []
for i in range(0, 257):
nums.append(i)
exc = []
for i in range(len(graph)):
exc.append(list(set(graph[i])))
exc = sum(exc, [])
tmp = set(exc)
exc = tmp
answer = [[1e9, 1e9]]
if len(exc) == 1: # 땅고르기가 되어있는 경우
print(0, graph[0][0])
exit()
# 우선순위 1 : 더하기 (1) / 우선순위 2 : 빼기 (2)
for num in nums:
answer.sort(key=lambda x: (x[0], -x[1]))
minimum = answer[0][0]
flag = False
count = 0
blocks = b
for i in range(n):
if flag:
break
for j in range(m):
if graph[i][j] < num:
blocks -= (num-graph[i][j])
count += 1*(num-graph[i][j])
if graph[i][j] > num:
blocks += (graph[i][j]-num)
count += 2*(graph[i][j]-num)
if blocks < 0:
flag = True
break
if count > minimum:
flag = True
break
if not flag:
answer.append([count, num])
answer.sort(key = lambda x:(x[0], -x[1]))
print(*answer[0])
쓸데없는 코드가 많아서 길어졌다.
우선 틀린 이유 중 핵심은 그래프 탐색을 인덱스 [0][0]부터 하나씩 탐색할 때마다 사용한 블록을 인벤토리에서 빼주고 0보다 이하이면 break를 걸어버린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처음 인벤토리에 0이 들어있을 때, 인덱스 [5][5]에서 100개를 인벤토리에 넣더라도 인덱스 [0][0]에서 1개를 쓰려고 하면 그 경우는 아예 제외시켜버리는 것이다.
옳은 풀이 (정답 참고)
import sys
N, M, B = map(int, input().split())
block = []
for _ in range(N):
block.append([int(x) for x in sys.stdin.readline().rstrip().split()])
ans = int(1e9)
glevel = 0
for i in range(257): #땅 높이
use_block = 0
take_block = 0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M):
if block[x][y] > i:
take_block += block[x][y] - i
else:
use_block += i - block[x][y]
if use_block > take_block + B:
continue
count = take_block * 2 + use_block
if count <= ans:
ans = count
glevel = i
print(ans, glevel)
이렇게 use_block과 take_block을 나눠서 누적한 다음 마지막에 한 번 비교하면 된다.
그리고 궅이 걸린 시간, 높이를 별도의 리스트에 저장하지 않아도 마지막에 갱신해주는 부분을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코드를 최대한 간소하게 작성하는 것도 연습해야 한다!
+) elif 보다 else가 시간이 덜 걸린다.
이것도 스스로 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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