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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Baekjoon

[BOJ] 18111 마인크래프트 Python (복습 필요)

https://www.acmicpc.net/problem/18111

 

18111번: 마인크래프트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www.acmicpc.net

마인크래프트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 (추가 시간 없음) 1024 MB 39186 10419 7801 24.381%

문제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1.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2.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풀이 (틀림)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m, b= map(int, input().split())
graph = []
for i in range(n):
    graph.append(list(map(int, input().split())))

nums = []
for i in range(0, 257):
    nums.append(i)

exc = []
for i in range(len(graph)):
    exc.append(list(set(graph[i])))
exc = sum(exc, [])
tmp = set(exc)
exc = tmp
answer = [[1e9, 1e9]]

if len(exc) == 1: # 땅고르기가 되어있는 경우
    print(0, graph[0][0])
    exit()

# 우선순위 1 : 더하기 (1) / 우선순위 2 : 빼기 (2)
for num in nums:
    answer.sort(key=lambda x: (x[0], -x[1]))
    minimum = answer[0][0]
    flag = False
    count = 0
    blocks = b
    for i in range(n):
        if flag:
            break
        for j in range(m):
            if graph[i][j] < num:
                blocks -= (num-graph[i][j])
                count += 1*(num-graph[i][j])
            if graph[i][j] > num:
                blocks += (graph[i][j]-num)
                count += 2*(graph[i][j]-num)
            if blocks < 0:
                flag = True
                break
            if count > minimum:
                flag = True
                break
    if not flag:
        answer.append([count, num])

answer.sort(key = lambda x:(x[0], -x[1]))
print(*answer[0])

쓸데없는 코드가 많아서 길어졌다.

우선 틀린 이유 중 핵심은 그래프 탐색을 인덱스 [0][0]부터 하나씩 탐색할 때마다 사용한 블록을 인벤토리에서 빼주고 0보다 이하이면 break를 걸어버린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처음 인벤토리에 0이 들어있을 때, 인덱스 [5][5]에서 100개를 인벤토리에 넣더라도 인덱스 [0][0]에서 1개를 쓰려고 하면 그 경우는 아예 제외시켜버리는 것이다.

 

옳은 풀이 (정답 참고)

import sys
N, M, B = map(int, input().split())
block = []
for _ in range(N):
    block.append([int(x) for x in sys.stdin.readline().rstrip().split()])

ans = int(1e9)
glevel = 0

for i in range(257): #땅 높이
    use_block = 0
    take_block = 0
    for x in range(N):
        for y in range(M):
            if block[x][y] > i:
                take_block += block[x][y] - i
            else:
                use_block += i - block[x][y]

    if use_block > take_block + B:
        continue

    count = take_block * 2 + use_block

    if count <= ans:
        ans = count
        glevel = i

print(ans, glevel)

이렇게 use_block과 take_block을 나눠서 누적한 다음 마지막에 한 번 비교하면 된다.

그리고 궅이 걸린 시간, 높이를 별도의 리스트에 저장하지 않아도 마지막에 갱신해주는 부분을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코드를 최대한 간소하게 작성하는 것도 연습해야 한다!

 

+) elif 보다 else가 시간이 덜 걸린다.

 

이것도 스스로 짜보기